본문 바로가기
일본기초정보

일본여행 :: 고령자 온천이용시 주의사항! 필독 「히트쇼크」

by 한일부부 류우 2023. 8. 6.

온천이용시 히트쇼크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한일부부 류우 입니다.

오늘도 블로그에 방문해 주시고 일본 꿀팁 정보를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고령자분들 온천 이용 시 주의사항인데요!

코로나 종식 선언 후, 해외여행 다니시는 분들 눈에 띄게 늘었는데요. 종종 일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글 중에 부모님을 모시고 일본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일본 하면 가깝기도 하고 나라 자체가 깔끔해서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 세대를 모시고 여행 가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죠. 그리고 고령자분들에게는 일본 온천여행이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 탕이나 노천탕이 구비되어 있는 료칸에서 따뜻한 탕에 들어가 자연을 보며 여유를 즐기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제격이 아닐까 싶은데요. 하지만 온천 이용 시에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히트쇼크"를 주의하셔야 해요. 오늘은 히트쇼크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히트쇼크란 무엇인가요?
  • 히트쇼크가 발생한 사람을 발견할 경우
  • 온천 이용 시 "히트쇼크" 예방법

 

 

 

 

히트쇼크란 무엇인가요? ​

 

히트쇼크 증상

 

 

고령자 또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이 차가운 공간에서 따뜻한 공간으로 이동할 때 혈압의 급상승, 하강에 의하여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으로 이어지는 증상인데요.

 

이런 히트쇼크 증상으로 인해 매년 2만 명 정도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올초에 한국인 3명이 일본 온천을 이용하다가 히트쇼크로 사망한 사고뉴스가 있기도 했고요. ​물론 한국이나 타 국가에서도 히트쇼크 사고는 일어나지만 일본은 특히 야외 온천탕이 많이 발달되어 있기에 실내 온천보다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은 특히 조심해야 하지만 꼭 겨울에만 국한되어 일어나는 사고가 아니기에 히트쇼크 예방법을 확실하게 숙지하고 온천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

 

 

 

 

히트쇼크가 발생한 사람을 발견할 경우

 

 

국내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목욕 중 의식을 잃은 사람을 발견할 시 우선 의식이 있는지 확인한 후,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119에 신고 후, 주변에 빠르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요청 후에는 반드시 심폐소생술을 해야 하고요. 또한 의식을 잃은 후 머리나 가슴 쪽에 외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기에 상처 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히트쇼크로 쓰러졌다면 심폐소생술

 

 

​ ​온천 이용 시 "히트쇼크 예방법"

 

 

새벽 이른 시간에 입욕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시간은 기온도 낮고, 주변에 도움요청이 힘든 시간대이기 때문이고요. 입욕 전 물을 충분히 마시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함으로써 혈압상승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 식사 직후 혹은 음주 시에는 반드시 입욕을 금지하여야 하며 고령자와 혈관질환이 있으신 분은 꼭 동행자와 함께 입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입욕은 너무 오래 자주 하지 않도록 하며 1회 - 10~15분 1일 - 2~3회가 적당합니다. 입욕 후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가 필요하고요. ​ ​

 

 

 

 

 

​ ​오늘은 히트쇼크의 의미와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여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전사고에 항상 주의하시고 함께하는 사람과 즐겁게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랄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즐거운 일본 여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