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초정보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이 글 하나로 완벽!

한일부부 류우 2024. 9. 14. 12:05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한일부부 류우 입니다.
오늘도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일본 꿀팁 정보를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일본 여행이 처음이신가요? 설렘과 동시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가까운 나라라 부담이 덜할 것 같으면서도, 막상 여행 준비를 하다 보면 어떤 걸 챙겨야 할지 헷갈릴 수 있어요. 특히 일본은 교통 시스템부터 숙소 문화까지 독특한 부분이 많아, 미리 알고 가면 훨씬 더 편리하고 즐겁게 여행을 할 수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첫 일본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 리스트를 소개하려고 해요! 현재 저는 일본에 거주 중이지만, 이전에 일본 여행만 무려 30번 이상 다녀왔거든요. 그동안 하나하나 경험하면서 만들었던 저만의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지금부터 공유해드릴게요. 저도 처음 일본에 올 때는 설렘과 걱정이 반반이었는데, 여러 번의 여행을 통해 얻은 팁들이 있으니,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스토리를 풀어나가듯이 준비물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여러분의 일본 여행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그럼 함께 알아볼까요? 😊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Contents

  • 항공권
  • 숙박/호텔
  • 데이터
  • 여행자보험
  • 애플리케이션
  • 엔화/환전
  • 비짓웹재팬
  • 여권
  • 돼지코 110V
  • 할인쿠폰
  • 상비약

1. 항공권

 

일본여행 준비에 있어 가장 먼저 해야할 스탭이 있다면 일본으로 비행기를 타고 가는 항공권을 먼저 구매해야합니다. 일본이라는 나라는 위치상 위에서 아래로 길게 늘어져 있기때문에 한국과의 "거리차이로" 금액대가 10만원대부터 7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고싶은 도시를 선정한 후 타고 갈 항공권을 구매하세요.

항공권이 생각보다 비싸서 부담되신다고요? 물론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항공권은 예약확정 메일 있으면 따로 인쇄할 필요X. 
※공항에서 셀프 체크인 or 수화물 맡길때 여권제시.
※항공권은 "미리" 예약할수록 가격이 저렴.

 

2. 숙박/호텔


항공권 예약을 성공했다면 그 다음에는 잘 곳이 필요하겠죠? 일본의 숙박시설은 "넷카페", "캡슐호텔", "비즈니스호텔", "호텔", "료칸" 등 다양한 숙박시설이 있고 2만원부터 100만원대 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여행하는 인원수와 가격 등 취향에 맞춰서 숙박을 예약하세요.

숙박료가 생각보다 비싸서 부담되신다고요? 물론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우처 예약확정 이메일 있으면 따로 인쇄할 필요X
※호텔 도착해서 체크인시 여권제시!
※숙박은 "미리" 예약할수록 가격이 저렴함.
※호텔마다 유아/어린이 무료 기준 다름(문의필수).​

 

3. 데이터

 

해외에 나가면 더 많이 필요한 스마트폰! 지도, 맛집 검색 등 절대로 없어서는 안될 동반자이죠.  이처럼 일본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일본 통신사 데이터"를 사전에 준비해야합니다. (일본에서도 데이터를 구매할 수 있지만 비추천) 

대표적으로 유심 vs 이심 vs 포켓와이파이 vs 로밍 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알아보시고 예약하세요.


※가장 편리한 것은 이심(eSIM) 
※eSIM "최신 기종 휴대폰"만 호환, 휴대폰 기종 체크!
※가장 안전한 것은 유심(USIM)
※가족단위라면 포켓와이파이

 

4. 여행자보험

 

해외여행에서는 돌연 무슨일이 발생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N차 프로 여행자의 입장에서 여행자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 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일본은 치안도 좋고 안전하니 보험에 대해서 안일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주의해야할 부분은 "안전" 쪽이 아닌 "날씨 변화" 와 "분실" 부분입니다. 특히 초여름부터 가을까지는 특히 기후변화에 주의를 해야하는데요. "장마시기", "태풍시기"에는 지연/결항이 매우 빈번하기 때문에 계획에 없던 상황에 대비해 여행자 보험은 꼭 준비합시다.

일본 여행자보험 종류가 굉장히 많은데 어떤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일본 지진, 태풍 자연자해 여행자보험 보상가능?
📘해외 여행자보험 인기 Best5 가격,보장 비교
📘일본 인기 여행자보험 TOP2 비교 분석 가이드

※쿠폰이 있다면 마이뱅크 여행자보험
※분실우려가 걱정되면 카카오 여행자보험

 

5. 애플리케이션

 

일본어가 능숙하지 않아도 OK, 쇼핑, 위치탐색, 맛집검색, 교통이용, 급변하는 날씨와 재해에 대한 실시간 알람 등 이제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다 해줍니다! 

긴급 상황에서도 유용한 어플이 있기때문에 한국에서 일본여행 준비할 때 반드시 어플리케이션은 다운로드 한 후 출국합시다.

📲현지인 추천 일본 여행 필수어플 TOP5
📲일본에서 긴급상황이 일어날 시 이 어플을 사용하세요!

※한국에서 어플 다운로드가 안되면 "국가설정 일본으로 변경"
※영사관 어플은 필수 of 필수

 

6. 엔화 환전/트래블로그(신용카드)

 

일본여행에 있어 그 나라의 화폐를 준비해 가는 것은 기본 중 기본입니다. 하지만 얼마 환전하면 좋을까?현금이 많이 필요할까? 고민이 많으시죠?

요즘에는 트래블로그/월렛과 같은 "엔화 환전 우대카드"가 잘 되어있어서 소도시로 가는게 아니라면 엔화의 비중을 20%만 가지고 가셔도 됩니다. 부족하다면 일본 내에 있는 ATM기에서 인출하셔도 되고요. 금액은 1인당 하루 1만엔이 평균입니다.  

일본에서 사용할 엔화+트래블로그/트래블월렛(환전우대카드) 꼭 챙겨가세요!

🎫일본여행 경비 얼마가 적당할까? (꿀팁)
🎫엔화 환율 환전 우대 카드 순위 TOP7
🎫일본 ATM기에서 엔화 인출하는 방법​

※트래블로그- 세븐ATM / 트래블월렛- 이온ATM기 인출가능
※세븐ATM기에서는 한번에 10만엔 인출가능

 

7. 비짓웹재팬

 

일본으로 가는 비행기에 탑승 후 일본에 도착하기 전 "세관 신고서", "입국 신고서" 종이로 받아서 손으로 하나하나 기입했던 시기가 있었죠, 하지만 이제는 비지트재팬웹이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직접 신고서에 기입해도 상관없지만 이제는 어플로 등록이 가능하니 훨씬 편해졌고 일본으로 가기 전 한국에서 미리 사전에 등록할 수 있다는점!

등록을 완료하면 QR코드를 받는데, QR을 제시하면 바로 입국 수속을 프리패스로 할 수 있습니다.

비짓웹재팬을 꼭 사전에 등록합시다.

※수기 시 세관신고서는 가족당 1장 / 입국신고서는 1인당 1장이라는 점 주의

 

8. 여권

 

위에서 차례로 다 준비했는데 가장 중요한 "여권"을 가져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여권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할 부분은 "여권 유효기간" 입니다. 간혹 오랜만에 여행을 준비하여 만기 여권으로 예약한 후 공항에서 빠꾸먹은 사례 여러번 봤습니다.

(만기 여권이라도 항공기 예약이 가능하다는 불편한 진실)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여권은 반드시 챙겼는지 두 세번 체크하기 바랍니다.​

📘여권 유효기간 6개월 미만 입국 가능?[완벽해설]
📘일본에서 여권을 분실했다면 여기로 연락하세요!

※일본은 여권 유효기간 6개월 미만이라도 입국가능
※여권 갱신 기간은 보통 2주 정도 소요.​

 

9. 돼지코 110V

우리나라는 전기를 220V를 쓰지만 일본은 110V를 사용합니다. 때문에 220v를 110v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돼지코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이나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매하셔도 괜찮고, 혹시 깜빡하고 못챙겼을 경우 호텔에서 110v 돼지코 어댑터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으니 호텔 프론트에 연락해봅시다!

하지만 역시 사전에 준비하는게 베스트죠?

※통신사 로밍하면 공항의 통신사 로밍센터에서 무료로 대여가능. 
※고데기, 드라이기 사용시 "전압 체크 후" 맞지않으면 "변압기" 준비필수.

 

10. 쇼핑 쿠폰

 

일본은 자고로 "가볍게 가서 무겁게 돌아오는 쇼핑 천국의 국가" 입니다. 전자제품 / 식품 / 의약품 / 브랜드 등 여러 품목을 쇼핑할 계획이라면 "꼭 할인 쿠폰을 준비해 가셔서 만원이라도 저렴하게 쇼핑" 하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11. 상비약

일본 여행 중 음식이 몸에 맞지 않거나 갑자기 아플 경우 상비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한국에서 익숙한 약을 구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이와 함께 간다면 "아이용 종합감기약, 소화제, 해열제"는 필수로 들고 가셔야합니다.